신입사원 공채에 도전하기 위한 5가지 준비사항

2021. 6. 2. 21:35취업관련

728x90

① 진로선택: 취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자신의 커리어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전공에서 구체적으로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라는 명확한 자신의 비전이 있어야합니다. 자신이 가고 싶은 분야를 빨리 정해서 그 분야에 대한 목표를 세워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학업: 취업을 위해서는 학점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에 평점이 3.0이 되지 않는데도 전공실력이 뛰어난 학우들이 소수 있습니다만 학점이 낮다면 서류통과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면접의 기회조차 얻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렇게 된다면 자신이 아무리 뛰어난 전공실력과 배경지식이 있더라도 면접의 기회조차 얻을 수 없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입사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학점은 최소 3.0이상 가능하면 3.5이상 취득할 수 있도록 하시고, 교양과목보다는 전공과목 위주로 성적을 높일 수 있도록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어학: 토익 성적은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기업의 최소 점수를 획득해 놓으시고, 회화위주로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시 본인보다 토익점수가 높은 지원자들이 많았는데 면접관들이 영어를 시켜보면 대부분 토익점수에 비해 영어 회화실력이 좋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토익점수를 크게 신빙성 있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토익점수가 높으면 서류전형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높은 토익점수를 취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너무 토익점수를 높이는데 큰 노력을 쏟기 보다는 면접시 다른 지원자들보다 차별화 될 수 있도록 영어회화 실력을 키우는 것이 본인의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④ 지원 분야 및 회사에 대한 관심: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최신 트렌드 및 동향 그리고 회사에 대한 관심은 필수 사항입니다. 의외로 많은 지원자들이 자신의 지원 분야나 회사에 대한 조사 없이 회사의 이름이나 네임밸류만으로 지원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지원 분야 및 회사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다면 알찬내용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고, 면접에서도 지원 분야와 회사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시면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된 모습을 면접관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제가 면접을 경험하면서 어느 기업에서든지 항상 받아 온 대표적인 질문은 지원동기가 무엇인가?’, ‘왜 우리 회사에 지원하였는가?’, ‘입사 후 포부는 무엇인가?’입니다.

⑤ 기타: 교내 및 교외 동아리 활동, 독서, 여행. 3가지는 취업을 떠나 제 자신을 살찌게 해준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많은 활동과 경험들을 통해 얻을 것들을 자연스럽게 자기소개서에 어필할 수 있었고, 면접 때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게 된 것들을 조리 있게 말함으로써 본인이 이러이러한 사람임을 강조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의 학과 공부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세상을 공부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28x90